인터넷 사용 수의 증가로 인해 메일 송수신, 파일교환, 채팅 등을 통해 편리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있지만 신종바이러스,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한 바이러스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네이트온, MSN 등과 같은 채팅 프로그램과 토렌토, 소리바다, eDONKEY 등과 같은 P2P 공유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고객님의 바이러스로 인한 데이터의 손실이 많이 발생합니다.
대구데이터복구샵에서는 바이러스 전담 엔지니어가 직접 바이러스 복구작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고객님의 데이터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 한 차원 높은 복구기술과 오랜 바이러스 복구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님의 귀중한 데이터를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고 완벽하게 복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분류
감염 부위에 따른 분류
감염 부위란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위치 영역을 말하는 것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부트 바이러스
② 파일 바이러스
③ 부트/파일 바이러스
④ 매크로 바이러스
운영체제에 따른 분류
IBM 호환 기종중 현재 바이러스가 발견된 운영체제는 도스, 윈도우시리즈, 리눅스 등이며 애플리케이션으로는 MS 오피스(액세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와 mIRC 등의 자체스크립트 언어를 내장한 프로그램들이다.
① 도스 바이러스
② 윈도우 바이러스
③ 애플리케이션 파생 바이러스
④ 유닉스, 리눅스, 맥, OS/2 바이러스
④ 자바 바이러스
데이터를 손상시키는 부요 바이러스
WIN95/CIH 바이러스
매년 4월 26일 활동하는 바이러스로 해가 갈수록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한때 대대적인 피해를 일으켰던 바이러스다. 하드디스크영역의 앞쪽 정보를 손상시켜 파티션 자체를 인식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은 물론 심한 경우 하드웨어까지도 손상시키는 1등급 바이러스이다. 복구율은 FAT32인 경우 100% 복구가 가능하며 FAT16인 경우도 부분적인 복구가 가능하다. 다행히 현재 많은 user 들이 선호하는 NTFS 포맷 방식엔 피해를 주지 않는다.
Win32/Opasoft 바이러스
2002년 말에 발견된 바이러스로 역시 하드디스크의 앞부분을 손상시키는 바이러스이다. 부팅을 계속 시도할수록 손상되는 영역은 늘어나며 첫번째 파티션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더 이상 손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따라서 파티션이 2개 이상인 하드디스크의 경우 2번째 파티션 부터는 100% 원상 복구 가능하며 파티션이 한 개거나 첫번째 파티션인 경우 부분적으로 복구가능 복구를 위해서는 바이러스 발견으로 판단된 경우 더 이상의 부팅시도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바로 복구를 의뢰하는 것이 최선이다.
Win32/Winevar 바이러스
메시지창에 “What a foolish thing you have done!” 라는 메시지을 출력하며, '확인'버튼을 클릭할 경우 파일을 삭제한다. 삭제되는 대상은 C 드라이브의 모든 파일이며, 읽기속성을 가진파일, 현재 실행중인 파일들은 삭제되지 않는다. 위의 메시지창의 출력되었을 경우에는 절대로 '확인'버튼을 클릭하지 말고, 전용백신을 이용하여 웜을 먼저 치료하도록 한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복구가 가능하지만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활동하여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도 간혹 있다.
VBS/Love_Letter 바이러스
러브레터 바이러스는 “I LOVE YOU” 라는 제목의 인터넷 메일로 발송되는데 메일을 읽었을 때는 관계없지만 첨부파일인 “LOVE-LETTER-FOR-YOU.TXT.vbs” 를 실행시키게 되면 감염이 이루어진다. 하드디스크에 있는 jpg 파일를 변형시켜 jpg.vbs로 바꾸게 된다.러브레터 바이러스 감염된 경우 백신으로 치료를 하시면 안되고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복구의뢰를 바로 하셔야 남아 있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DDos(디도스) 바이러스
디도스 바이러스는 MBR 및 파티션 정보를 손상시켜 부팅이 되지 않거나 포맷이 되지 않았다는 메세지를 출력한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PC내 일부 파일이 zip, zoo, arc, lzh, arj, gz, tgz 등의 확장자로 암호화되어 압축 저장됩니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복구가 가능하지만 일부 최신 데이터의 손상이 심하면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도 간혹 있다.
바이러스로 인한 주요 손상 증상
① 파일이 손상된 경우
② 파일이 변형된 경우
③ 폴더 및 파일이 사라진 경우
④ 파일시스템이 손상되어 논리드라이버로 접근할 수 없는 경우
|